Hanwha

한화저널

검색 전체메뉴

한화저널

기술혁신을 통해 인류와 지구에 긍정적인 IMPACT를! 한화임팩트로 퀀텀점프

2021/09/16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000입니다.”

자기 자신을 대표하는 고유명사, 바로 ‘이름’이죠. 여러분의 이름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모든 부모님은 자녀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앞으로 살아갈 날들에 행복이 깃들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좋은 뜻의 이름을 지어 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이름이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죠.

 

오늘 한화저널에서는 새 이름으로 퀀텀점프(대도약)의 서막을 연 주인공을 만나 볼 텐데요. 바로 한화임팩트입니다. 지금 바로 만나 보시죠!

 

 

 


 

 

Impact, 명사로는 영향, 충격, 충돌을 뜻하며 동사로도 쓰입니다. ‘임팩트’는 일상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단어인데요. 그만큼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임팩트를 겪으며 살아가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람들은 매 순간 주변 환경 또는 주위 사람들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받고, 또 주기도 하죠.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바이러스와 기후위기의 막강한 영향력을 체감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우리는 지구환경이 인류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오늘의 지구환경에 우리 사람들이 끼친 영향을 되돌아보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임팩트 있는 변화와 발전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으로 인해 임팩트 투자(Impact Investment)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임팩트 투자는 기업이 단순히 수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나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나 기업에 투자하는 새로운 사회적 책임 투자를 뜻합니다. 기존의 ‘사회적 책임 투자’는 사회에 해를 끼칠 수 있는 기업에 대한 투자를 회피하는 소극적 방식인 반면, 임팩트 투자는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을 선행적으로 발굴하고 투자하는 측면에서 좀 더 적극적인 방식의 움직임이라 할 수 있죠.

 

 

 





한화는 오래전부터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사업에 힘을 쏟고 있는데요. 지난 6일, 한화그룹 계열사인 ‘한화종합화학’이 이러한 기업의 지향점을 담아 한화임팩트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한화임팩트의 사명에는 친환경 에너지와 미래 혁신 사업으로 인류와 지구에 긍정적인 임팩트를 창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겠다는 기업 비전이 담겼습니다. 그리고 사회와 환경을 위하는 기업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기업 차원의 지원 및 협업 의지를 밝혔습니다.

 

 

 


 

 

한화임팩트는 크게 세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지구 환경과 인류 사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먼저, 탄소중립 사회 구현을 위한 친환경 에너지와 차세대 모빌리티 영역에서 적극적인 연구개발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수소 밸류 체인 및 실증 사업을 통한 수소 에너지 상용화 실현을 시작으로 다양한 형태의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까지 분야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탄소 저감으로 인한 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임팩트 있는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바이오와 IT 융합기술 사업으로 인류의 건강과 기아 종식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유전공학을 비롯한 생명공학 기술과 첨단 데이터 활용 기술을 결합해 바이오 분야로 데이터 활용 기술을 확대 적용하고, 유전자 및 단백질 바이오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산업 내의 파괴적 혁신을 일으키고자 합니다.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한화임팩트는 적극적은 M&A와 전략투자를 병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비즈니스 및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지속가능한 혁신 기술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화임팩트는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2021년 3월, 미국의 PSM(Power Systems Mfg)*와 네덜란드의 토마센 에너지(Thomassen Energy)**를 인수해 국내 최초로 수소 혼소 발전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수소 혼소 발전은 기존의 가스터빈을 개조해 천연가스와 수소를 섞어 함께 연소,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인데요. 이 방식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과 대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시킵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사회로 가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중간 사다리 역할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죠. 그리고 한화임팩트는 현재 한국서부발전과의 MOU 체결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수소 혼소 가스터빈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를 발판 삼아 앞으로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 전소 기술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한화의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빠질 수 없는 태양광 발전에 있어서도 한화임팩트는 단단한 입지를 자랑합니다. 현장답사, 인허가, 한국전력공사 연계 검토부터 수익성 검토 등 태양광 발전소 개발 단계부터 운영 및 유지보수에 이르는 전 분야에 뛰어난 업무 수행력을 기반으로 태양광 IPP(독립발전사업자)로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PSM(Power Systems Mfg)

미국 플로리다주에 위치한 전 세계에 서비스 기능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다중 OEM 가스터빈 서비스 제공업체


** 토마센 에너지(Thomassen Energy)

네덜란드 헬데를란트주에 위치한 애프터마켓 가스터빈 부품, 성능 업그레이드, 사내 부품 수리 및 정전 서비스의 선두 공급업체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지구환경과 사회적 가치에 따라 과감한 투자전략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한화임팩트는 ESG 투자 경영철학에 기반해 지구와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목표를 두고, 미래 지향적인 혁신기술 가속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구환경의 오염은 인류의 건강 문제와 직결됩니다. 나날이 멸종 위기에 처하는 동식물이 늘어나며 식물 종자 저장 및 개발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죠. 이에 한화임팩트는 미래에 초래될 수 있는 식량위기에 대한 솔루션으로 첨단 기술을 융합한 농업, 어그테크(AgTech, Agriculture Technology)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이나리 애그리컬처(Inari Agriculture)***의 차세대 유전자 편집 기술에 선행적 투자로 지속가능한 미래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이나리 애그리컬처는 인공지능(AI)과 유전자 편집 기술 융합으로, 특정 염기서열을 인지해 해당 부위의 DNA를 절단, 유전체 교정을 가능하게 하는 자체 유전자 편집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위적인 외래 유전자 삽입이 없어 유전자 변형에 따른 식품 안정성, 생태계 질서 교란의 위험이 없으며, 기존 농작물 대비 물과 비료를 40% 적게 사용하여 탄소 발생은 줄이고 생산량을 증대할 수 있는 친환경 종자를 개발하는데요. 기후위기와 지구온난화로 전 세계의 농지와 담수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 인류의 식량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이나리 애그리컬처(Inari Agriculture)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 위치한 3세대 유전자 편집기술을 활용해 생산량 증대가 가능한 종자를 개발·판매 및 종자의 라이선스를 판매하는 회사




또한 한화임팩트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자원이 될 데이터의 저장 및 활용 기술에 경쟁력을 쌓으며 차세대 바이오·컴퓨팅 산업 혁신을 주도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전 세계 데이터 저장량의 60%가 접근 빈도가 낮은 Cold Data로 구분되며 하드디스크(HDD)와 Tape를 활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는데요. 이러한 방식은 보관비용 측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저장밀도와 보존 기간, 전력 사용 등 많은 한계가 따르죠.


한편, 기존 데이터 저장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는 차세대 데이터 저장기술로 DNA 기반 데이터 저장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DNA의 4가지 핵염기(아데닌, 티민, 시토신, 구아닌)를 이용해 디지털 정보를 저장하고, 저장한 DNA 염기서열을 읽어 데이터로 복원하는 방식인데요. Tape 방식에 대비해 10억배 높은 저장 밀도, 3배 이상 우수한 안전성으로 100년 이상 장기간 저장해도 훼손되지 않으며, 1억배 우수한 전력 소모 감소가 가능하죠. 해당 기술을 연구하는 기업 중에도 미국의 카탈로그 테크놀로지스(Catalog Technologies)****는 DNA 염기서열을 읽고 쓰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상용화에 가장 근접한 회사로 평가되는데요. 한화임팩트가 금번 카탈로그 테크놀로지스의 Series B 자금 조달에 리드 투자자로 참여하며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기여합니다. 한화임팩트는 이를 통해 기존의 Cold Data의 안전한 보관 및 분석, 활용을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데이터의 경제성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카탈로그 테크놀로지스(Catalog Technologies) 

 미국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에 위치한 잉크젯형 프린터를 활용한 DNA 기반 데이터 스토리지 (Data Storage) 기술로 대용량 데이터 저장 서비스와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친환경 에너지, 탄소 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선도하고 미래혁신기술을 중심으로 희망찬 도약을 시작하는 한화임팩트! 세상에 긍정적인 임팩트로 지속가능한 미래와 더 나은 내일을 그리는 한화임팩트의 행보를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함께 지켜봐 주세요.

 

 

 

 

연관 콘텐츠

    최신글

    목록

    계열사 바로가기

    닫기

    Hanwha

    검색 전체메뉴
    검색어 입력

    닫기